미국 상식

Winchester Mystery House

미국 사는 미추홀 2008. 1. 9. 12:46

 

 

 

 

 

These stairs that lead to the ceiling are just one of the many
bizarre features that Mrs. Winchester designed and had built.

 

 
 
총기사업으로 갑부가 된 윈체스터


 

 
가족들이 연이어 사고로 죽자
 
 
총기사고로 죽은 원혼들의 소행이라는 말에
 
 
미망인 사라 윈체스터가 1884년부터 38년간 지은 집
 
 
좁고 기괴한 구조의 미로같은 집


 

 
160개의 방과 2천개의 문, 침실 13개


 

 
유령들을 피하기위해 매일 침실을 바꿔가며 잠들었다는데


 

 
 
윈체스터가는 꽤 오래전부터
총기를 팔아 거부가 된 집안입니다.
그리고 윈체스터가 죽은 후에
그 집을 상속받은 미망인이
윈체스터가 만든 총기에 희생된 사람들이
자꾸 유령으로 나타난다고
집을 개조해서 방을 자꾸 만들고 또 만들고 해서..
그런데도 유령이 나타난다는 소문이 있어 지금은
사람은 살지않고 단지 관광객에게만 Tour Guide 에
의해서 관람할수 있는 집 입니다

1884년 캘리포니아의 산호세시로 이주한 세라는 8개의 방이 달린 집을 장만한 뒤,
자신의 남편이 남긴 수억불의 돈으로 수십여명의 목수를 고용하여 38년간 760여개의 방을 짓고, 600여개의 방을 부수며 산호세시에서 가장 큰 저택을 지었습니다.
현재 저택에 있는 160여개의 방들 중 일부는 인간이 사용할 수 없게 디자인 되어 있다고 하며,
수십여개의 대형계단을 가지고 있는 그 저택에는
오늘날까지도 매일 밤마다 여러 사람들이 흐느끼는 듯한 소리가 들린다고 합니다.(*)


숫자로 된 집이 있다면 깜짝 놀랄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실리콘 밸리로 유명한 미국 켈리포니아주의 산 호제(San Jose)에 있는 윈체스터 미스터리 하우스(Winchester Mystery House)는 일명 영혼에 의해 지어진 저택이라는 별명답게 찾는 이들로 하여금 여러가지 의문을 자아내게 하고 있는 신비의 집이다.

윈체스터 연발 총으로 일약 유명해진 올리버 윈체스터는 1830년대와 1840년대에 셔츠 제조공장으로 행운을 잡았다. 그 후 1857년 커넥티커트주의 뉴 해븐에 있는 파산한 무기 생산공장을 인수하여 서부를 정복하는데 커다란 공을 세운 총인 윈체스터 연발총 회사의 초대 사장이 되었다. 윈체스터 신비의 집을 지은 윈체스터부인은 올리버 윈체스터의 며느리인 사라 파디를 지칭한다. 파디의 남편 윌리암 윈체스터(1837-1881)는 1880년에 올리버의 뒤를 이어 제2대 사장이 되었으나 그 이듬해 43살의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둘 사이에는 딸 앤이 있었으나 이 아이는 세상에 태어난지 1달 10일 만에 죽고 말았다.

이러한 일련의 죽음은 윈체스터부인으로 하여금 서부로 이사오게 하였으며 아메리칸 인디언이나 미국 남북전쟁의 희생자들 그리고 윈체스터 총에 의해 죽은 영혼들이 딸과 남편에 이어 자기까지 죽일 것이라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이러한 신비의 집을 38년이나 계속해서 큰대자로 누은것과 같은 볼품없는 저택을 건축하였던 것이다.

현금 7백만 달러와 회사 주식 등 워낙 유산을 많이 받은 윈체스터부인은 하루 1,000불 이상의 수입을 기록할 정도로 부자인데다가 살구나무, 자두나무, 호두나무 등을 심은 과수원에서 나오는 수입으로 그 당시 최고급 목수와 일꾼들을 고용할 수 있었다.

생전에 그녀는 인터뷰를 한적이 한번도 없었고 잡지 한 권 발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녀가 무엇 때문에 반 평생을 보내면서까지 윈체스터 신비의 집을 건축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그녀에 대한 괴짜 이야기는 부지기수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집 주위를 큰 나무들로 가급적 바짝 울타리를 친데서부터 시작하여 얼굴에 항상 검은 베일을 두르고 다닌 이야기는 물론, 이웃 사람들이 밤 12시와 새벽 2시에 벨이 울리는 소리를 듣곤 했는데 이 벨 소리는 괴담집에 의하면 밤 12시는 영혼들이 집에 도착하는 시간이며 새벽 2시는 떠나는 시간이라는 것이다.

또한 그녀는 밤에 자기를 찾아오는 악령들을 혼동케 하기 위해서 매일 저녁 같은 방에서 자는 법이 없었다고 한다. 집의 제일 중앙에는 푸른방 또는 강신회(降神會)방이라는 것이 있는데 여기서 그녀는 영혼들과 교제를 나눴을 것이라 추측되고 있다.

그녀가 세상 떠날 때까지 계속된 공사는 6 에이커정도의 넓은 땅에까지 퍼져있었는데 그 저택은 방160개, 문 2,000개, 창문 10,000개, 층계 47개, 벽난로 47개, 침실 13개, 부억 6개가 있었다. 이 중에는 정말 상상하기 어려운 미스터리가 많이 있을 뿐 아니라 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자아내는 경우도 많이 있다. 7-11(seven-eleven) 이라 불리우는 계단은 7계단을 내려가면 11계단을 올라가게 되어 있는데 이러한 형태의 계단을 왜 만들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 또한 7번이나 돌아야 하는 지그재그형으로된 어떤 계단은 44개단으로 되어 있는데 계단을 다 올라가 봤자 오직 9피트 밖에 올라가지 못하는 곳도 있다.

13이라는 숫자는 윈체스터 신비의 집에 특히 많이 나타나는데 부엌 싱크대의 배수구 뚜껑이 13개의 구멍으로 이루어진 것은 물론 많은 창문들이 13개의 조각으로 되어 있고 13개의 침실 중 13번째의 침실에는 13개의 창문만이 있다. 또한 13번째 침실을 들어가기 전 방에는 벽이 13개의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13번 걸으면 13번째 침실에 도달할 수 있다.

운반차가 들어가는 홀의 바닥은 13개의 시멘트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에서 언급한 강신회방에는 13개의 갈고리가 있는데 이는 윈체스터부인이 영혼들과 이야기할 때 교대로 입었던 서로 다른 색갈의 옷 13가지를 걸어 놓기 위한 옷걸이 일 것이다.
13과 관련된 사항들은 이 밖에도 더 나열해 볼 수 있다.
남쪽 온실의 채광창에 있는 13개의 난간, 많은 층계에서 볼 수 있는 13 계단, 오티스 엘리베이터의 각 면에 있는 13개의 네모들, 그린하우스 위의 유리로 된 둥근천장 13개, 천정의 판넬이 13개 인 방들, 무도회장의 샹들리에에 있는 가스 분출구 13개 등 등.. 특히 가스분출구는 원래 12개 였는데 윈체스터부인이 13번째를 붙였다고 한다.

윈체스터부인은 4개국어를 구사할 줄 알았으며 피아노 솜씨도 매우 아름다웠다. 그녀는 밤 늦게까지 올간을 치기도 하였으며 데이지 꽃과 거미집 모형을 좋아하였다. 거미집 모형은 그녀에게 특별히 신비스럽고 마술적인 의미를 부여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윈체스터 총의 열렬한 팬이었던 데오도르 루즈벨트대통령이 근처를 지나가다 윈체스터 신비의 집을 들르게 되었을 때 그의 방문을 거절한 일화 또한 잊지 못할 추억거리로 남아있다.

윈체스터부인의 의지도 13가지 였으며 그녀에 의하여 13번 서명날인 되었을 것이라는 재미있는 가정도 해볼 만 하다.
 

 

525 South Winchester Boulevard, San Jose, CA 95128 (408) 247-2101